3) 벤 다이어그램 (venn diagram, 이하 ‘다이어그램’으로 표시) 1 - 문화전파
㈎ 기호 A 설명:
① 자국의 문화
② 자국(=한국 韓國)의 유구한 전통문화를 누천년 간 계승하며 성장ㆍ발전시키고 있다. 선(仙)ㆍ유(儒)ㆍ불(佛)ㆍ도(道)가(家) 등의 학문과 사상이 조화롭게 융화되어 생활 속의 사상문화, 공동체사회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.
③ 자국의 유구한 전통ㆍ전승문화(종교문화 포함)ㆍ예술 등을 통해 형성된 한국인의 종교성, 인생관, 세계관 그리고 생활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.
④ 기호 A와 B사이에 형성된 문화전파(傳播)1.의 관계는 국내 또는 국제적인 문화교류로서 지극히 보편적이며 상호호혜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. 정치적인 관점에서는 국가 간의 문화교류와 협력관계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현상이다.
㈏ 기호 B의 설명:
① 타국의 문화
② 타국의 문화요소가 자국의 현실적인 대안 및 문제점 타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
③ 타국의 문화가 자국의 문화와 조화롭게 융화될 수 있는 문화적 기능
기호 A와 B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전파(傳播)2.는 상생적인 측면에서 보면 비록 민간차원에서의 문화교류는 아니다. 하지만 그는 자국의 정치적 이념으로 유입된 타국의 B문화가 먼저 기존(=자국)의 고유문화(=A)를 수용하는데 사회적으로 큰 거부감 없이 진행되는 절차과정을 말한다. 아래에 제시된 문화전파의 사례에서 그 의미가 어디에 있었는가에 대해 역사적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고자 한다.
'제 8장 종교문화경영학-단계와 과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5) 문화전파의 관계성 분석 (0) | 2019.07.31 |
---|---|
4) 역사적 사례 – 불교와 유교문화전파의 의미 (0) | 2019.07.31 |
Ⅲ. 종교문화경영의 13단계와 과정 (0) | 2019.07.31 |
3. 시대성과의 조우(遭遇) - 공동선실천여부 (0) | 2019.07.31 |
2. 종교문화경영학의 길 (0) | 2019.07.31 |